Posted
Filed under Wellbaby/Baby Food and Organic food
아이들 성장 발달에 중요한 영양소를 함유한 육류는 반드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도, 먹지 않는 것도 문제 가 되는 고기!!
고기만 찾는 아이와 고기라면 질색하는 아이를 근본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밥상을 만들어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아이는 고기만 먹어요.고기가 없으면 밥을 안 먹을 정도로 유독 고기만 좋아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의 공통된 특징은 바로 ‘채소’를 싫어한다는 것. 채소를 곁들이지 않고 고기만 먹으면 변비에 시달리게 되고 비타민 섭취가 부족해 단백질이 몸에 잘 흡수되지 않는다. 또 단백질의 특성상 과잉 섭취하면 신장에 부담을 준다. 고기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체내에 지방이 쌓여 소아비만을 부를 수 있다. 소아비만은 소아 당뇨병처럼 또 다른 병으로 이어질 뿐 아니라 우울증 등을 야기하거나 자신감 저하로 인해 학습 능력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고기는 필수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여 아이들의 성장을 촉진하지만 성장이 급격히 진행되면 지방 과잉과 함께 비만이 점점 진행돼 성조숙증까지 나타날 수 있다. 무조건적인 아이의 고기 사랑은 올바른 식생활을 통해 반드시 개선시켜야 한다.

1 푸드 브리지로 채소와 친해지기

채소를 거부하는 아이는 ‘푸드 브리지 ’를 통해 채소와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아이들은 같은 채소에 최소 8번 이상 접해야 익숙해진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채소와 친해지기 위해서는 먼저 채소를 놀잇감처럼 가지고 놀면서 친밀감 을 형성하게 한다. 싫어하는 재료를 놀이도구로 활용해 시각적으로 친숙하게 만들어주는 것. 그다음 동그랑땡처럼 채소의 형태나 맛을 잘 알아볼 수 없도록 갈거나 곱게 다져서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에 섞어 주는 것이 푸드 브리지의 2단계 과정이다. 끝으로 식재료의 모양과 형태를 느낄 수 있는 요리로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준다.


* 표고버섯 닭고기 완자탕수육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 닭가슴살 1쪽(또는 오징어), 표고버섯 2개, 양파 1/4개, 당근 1/8개, 소금, 후추, 녹말가루, 식용유 약간
탕수육소스 - 물1/2컵, 간장2TS, 설탕 2 TS, 식초 2TS, 녹말가루 1ts, 소금, 후추 약간, 당근 1/8개, 양파 1/4개, 목이버섯 2장, 완두콩 1TS, 식용유 약간

만드는법
1. 닭가슴살과 표고버섯, 양파, 당근은 굵직하게 잘라 소금, 후추, 녹말가루와 함께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2. 1을 한입크기로 동그랗게 빚어 녹말가루를 묻힌 다음 160도의 식용유에 노릇하게  2번 튀겨낸다.
3. 당근과 양파는 모양틀로 찍어내거나 한입 크기로 썰고, 목이버섯은 찬물에 불려서 한입크기로 뜯어놓고, 완두콩은 끓는 물에 삶아 익혀둔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3의 채소를 볶다가 분량의 탕수육소스를 붓고 농도가 나게 끓인 뒤 2의 완자를 넣고 함께 섞어줍니다.
5. 완성.




* 연근시금치스테이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 소고기다짐육100g, 연근1/4개, 양파 1/4개, 당근 1/8개, 시금치 2뿌리, 달걀노른자1개, 빵가루 3TS, 소금, 후추 식용유 약간, 브로컬리, 방울토마토, 연근칩약간.
데리야끼소스 - 간장, 청주, 다시마물, 설탕, 양파즙, 마늘즙, 후추

만드는법
1. 연근, 양파, 당근을 곱게다져서 소금, 후추간을 약간 한 뒤 팬에 볶아 식힌다.
2. 시금치는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다진 뒤 물기를 꼭 짜낸다.
3. 볼에 손질한 채소와 고기, 노른자, 빵가루를 넣고 끈기가 생기도록 치댄다.
4. 반죽을 아이 손바닥 크기로 동글납작하게 빚어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5. 스테이크를 구워낸 팬에 데리야키소스를 넣고 끓인다.
6. 접시에 스테이크와 소스, 브로컬리와 방울토마토, 연근칩을 곁들인다.
7. 완성.



2 다양한 조리법

 동원하기 새로운 식품에 적응하게 하려면 반복해서 먹이는 것이 방법. 단, 조리법을 달리하는 게 포인트다. 아이들은 새로운 맛을 일상적인 맛으로 적응하는 데 평균 10일 정도 걸린다. 엄마는 아이가 적응하도록 기다려주면서 계속해서 다른 조리법으로 만든 메뉴를 제공해야 한다. 당근이나 흑임자 등 아이가 잘 먹지 않는 식품을 곱게 갈아서 베이킹 재료로 사용하거나 시럽 등을 넣은 아이스크림으로 달콤한 디저트를 만들어 채소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하는 것도 방법이다. 겨울엔 달짝지근한 맛이 나는 시금치처럼 제철 채소를 이용하면 영양뿐 아니라 채소 자체에 단맛이 돌아 아이가 거부감을 덜 느낀다.



* 두부 흑임자 아이스크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 두부(생식용) 180g, 생크림 200g, 우유 200g, 아가베시럼 1/4컵, 건포도 1큰술, 흑임자 1TS

만드는법
1. 두부와 생크림, 우유, 아가베시럽을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2. 흑임자와 건포도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3. 냉동실에 1-2일정도 얼려줍니다.
4. 완성.




* 단호박 아이스크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 단호박 1/2개, 생크림 200g, 아가베시럽 1/4컵, 건자두 4-5개, 아몬드 약간

만드는법
1. 단호박 껍질을 벗긴 후 씨를 빼내 넉당한 크기로 잘라 찜기에 찐다.
2. 단호박은 곱게 으깨서 생크림과 아가베시럽, 건자두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3. 냉동실에 1-2일 얼려줍니다.
4. 아몬드를 토핑으로 올려줍니다.
5. 완성.


3 보이지 않도록 꼭꼭 숨기기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는 반찬에 섞인 채소를 기막히게 찾아서 쏙쏙 골라낸다. 그런 만큼 엄마는 음식을 만들 때 숨기기 신공을 발휘해야 한다. 골라내지 못하도록 곱게 다져서 아이가 잘 먹는 식재료에 섞어 조리할 것. 처음에는 아예 즙을 내어 섞어 넣다가 점차 씹히도록 채소 입자를 크게 하면 쉽게 익숙해질 수 있다.


* 당근브로컬리즙을 넣은 김치만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 당근1개, 브로컬리 1다발, 밀가루 300g, 배추김치 180g(또는 야채)밥 1공기, 설탕 1/2TS, 다진마늘 1/2TS, 올리브유, 후추, 버터약간


만드는법
1. 당근과 브로컬리는 손질한 후 믹서기에 곱게갈아 즙을 내준다.
2. 밀가루는 반으로 나눠 당근과 브로컬리즙과 함께 반죽하여 냉장고에 1시간 숙성시킨다.
3. 김치를 잘게 다져 버터, 설탕, 마늘, 후추, 밥을 넣고 김치볶음밥을 볶아둔다.
4. 2의 반죽을 밀대로 밀어 만두피를 만들어 속에 김치볶음밥을 넣고 만두를 빚어준다.
5. 찜통에 면보를 깔고 20분정도 찐다.
6. 완성.


토마토오믈렛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 토마토 1/2개, 양파1/4개, 피망 1/2개, 당근 1/8개, 소고기다짐육 30g, 토마토소스 3TS, 우스터소스 2ts, 설탕, 물, 소금, 후추 약간, 댤걀2개, 우유 3TS, 올리브유 허브약간.

만드는법
1. 달걀, 우유, 소금, 후추가루를 골고루 섞어 체에 내려준다.
2. 토마토, 양파, 피망, 당근을 굵게 다진다.
3. 팬에 올리브유를 약간 두르고 소고기다짐육을 볶다가 고기가 익으면 2의 채소와 소금 후추를 약간 넣고 볶는다.
4. 3의 채소가 익으면 토마토소스와 설탕을 넣어 볶아 신맛을 없애준 후 우스터소스와 물을 넣고 볶은 다음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5.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1에 달걀을 부어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몽글몽글하게 익혀준다.
6. 5가 반쯤 익으면 럭비공모양으로 완전히 익힌 뒤 4의 소스를 끼얹는다.
7. 완성.




우리아이는 고기를 싫어해요 !
생후 6개월이 지나면 태어나면서 몸에 지니고 있던 철분이나 아연 등 미량영양소가 소진되기 때문에 음식으로 보충해야 한다. 미량영양소가 가장 풍부하고 소화 흡수가 잘되는 식품이 바로 소고기. 철분 보충을 위해서는 생후 6개월부터 매일 소고기를 먹여야 한다. 아이들에게 고기는 성장뿐 아니라 두뇌 발달을 위해서도 반드시 먹여야 할 식품. 소고기에 풍부한 아연은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연이 부족한 아이는 뇌의 발달과 운동 기능, 집중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같은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처음부터 억지로 먹이기보다는 철분이나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두부나 참치 등으로 시작해 냄새가 적은 닭고기, 소고기 살코기 부위를 거쳐 점차 다른 부위 순으로 옮겨간다. 프라이드치킨은 아이들이 가장 거부감 없이 먹는 고기 요리이고, 소고기육수 등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1 고기육수 이용하기

소고기는 양지머리를 끓인 육수가 깔끔하고 기름기가 많지 않아 활용도가 높다. 닭고기로 육수를 만들 때는 기름과 껍질을 제거하고, 닭뼈는 찬물에 1시간 이상 담가 냄새를 뺀 다음 끓인다. 육수를 끓일 때는 잡내가 나지 않도록 특히 신경쓸 것. 아이가 고기를 싫어한다고 사골국물을 끓여 밥을 말아 먹이기도 하는데, 사골국물은 지방이 많고 단백질은 부족한데다 씹는 습관을 들이기도 좋지 않아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소고기육수 계란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 소고기 양지머리 조금, 파뿌리, 마늘2개, 맛술, 청주약간, 달걀2개, 게맛살 2개
소스 - 소고기육수 100ml, 청주, 맛술약간, 진간장1큰술, 전분, 물약간

만드는법
1. 양지머리에 물700ml, 마늘과 파뿌리를 넣고 육수를 내어 맛술, 청주, 진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2. 게살을 곱게 찢어 준비해준다.
3. 소고기육수100ml에 청주, 맛술, 진간장, 전분, 물을 약간 넣고 소스를 끓여준다.
4. 찜그릇에 달걀을 풀어 붓고 강불에 3분, 약불에 9분 찐 뒤 준비한 소스를 뿌려낸다.
5. 완성.




* 닭육수 떡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 닭한마리, 마늘2톨, 떡국떡1그릇, 만두 10개, 대파뿌리 1개, 참치액 한큰술
닭양념 - 국간장1큰술, 다진파, 다진마늘, 후추, 소금, 참기름 약간

만드는법
1. 압력밥솥에 기름을 제거한 닭을 넣고 물을 채운 후 마늘과 파뿌리를 넣고 푹 삶아준다.
2. 삶은 닭은 살부분만 발라내어 곱게 찢어준다.
3. 닭육수에 떡국떡과 만두를 넣고 끓여 대파와 참치액을 넣어준다.
4. 찢어놓은 닭고기를 올려낸다.
5. 완성.


2 다양한 드레싱 이용하기

 아이들이 고기를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냄새’ 때문이다. 이런 아이를 위해 잡냄새를 잡아주는 드레싱을 적극 활용할 것. 각종 채소와 삶은 닭가슴살을 이용한 샐러드에 달달한 맛이 나는 허니머스터드드레싱을 곁들이는 식이다. 흑임자와 키위 등을 요거트와 함께 갈아낸 드레싱이나 오렌지를 넣은 드레싱도 아이들이 좋아한다.


* 치킨샐러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 닭가슴살 1쪽, 튀김가루 1/2컵, 빵가루 1/2컵, 계란 3개, 양상추 1/3통, 사과 1/2개, 당근 1/5개, 오이 1/3개, 견과류 , 식용유 약간
허니머스타드 -  마요네즈 2TS, 머스타드 1TS, 올리고당 1TS, 레몬즙 1ts,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법
1. 닭가슴살에 후추, 소금으로 밑간을 한다.
2. 튀김가루, 물, 계란을 섞어 튀김옷을 입힌 후 빵가루를 한번 더 입힌다.
3. 180도 식용유에 닭가슴살을 튀겨 기름을 뺀다.
4. 사과, 당근, 오이는 슬라이스, 양상추는 한입크기로 잘라준다.
5. 그릇에 허니머스타드 소스를 한번에 넣고 잘 섞어준다.
6. 야채와 닭가슴살을 골고루 섞고 견과류를 뿌린 후 허니머스타드를 곁들인다.
7. 완성.




* 파인애플드레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 파인애플 1쪽, 플레인요거트 1통, 마요네즈 2TS, 올리고당 1TS, 레몬즙 1ts

만드는법
1. 파인애플을 큼직히 잘라둔다.
2. 파인애플과 플레인 요거트, 마요네즈, 올리고당, 레몬즙을 한번에 넣고 믹서기에 곱게간다.
3. 샐러드와 곁들여 먹는다.
4. 완성.




*단호박 드레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 단호박 1/4개, 우유 1/2컵, 소금, 후추 약간, 올리고당 1TS, 플레인요거트 1통

만드는법
1. 단호박의 껍질과 씨를 제거하여 찜기에 15-20분 쪄준다.
2. 단호박을 큼직히 썰어 믹서기에 나머지재료와 함께 곱게 갈아준다.
3. 샐러드와 곁들여 먹는다.
4. 완성.


3 고기를 부드럽게 조리하기

특유의 질긴 식감 역시 고기를 거부하게 만드는 원인. 아이들은 부드러운 식감을 좋아하므로 고기를 부드럽게 조리해 먹이는 게 요령. 씹기 좋게 고기를 다져서 비빔밥이나 만두 등에 넣고, 식감이 부드러운 닭고기를 손가락 모양으로 가늘게 찢어 튀긴 다음 비슷한 색과 모양의 감자튀김 등과 섞어 먹이는 것도 방법이다. 샤브샤브처럼 얇게 썬 고기를 준비해주고 아이 스스로 골라 먹게 하면 빨리 익고 식감이 부드러워 고기에 쉽게 익숙해질 수 있다.



* 고구마 소고기 크로켓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 다진소고기(우둔살) 80g, 고구마 2개, 양파1/4개, 당근 1/4개, 달걀1개, 빵가루 1컵, 밀가루 1/2컵, 소금, 후추, 식용유 약간

만드는법
1. 고구마는 푹 삶아서 껍질을 벗기고 으깨둔다.
2. 다진 소고기에 소금, 후추간을 하고 기름을 두른 패넹 볶는다.
3. 양파와 당근은 잘게 다져서 볶고, 달걀은 곱게 푼다.
4. 으깬 고구마, 볶은 소고기, 양파, 당근, 소금 후추를 골고루 섞는다.
5. 4를 한입크기로 동그랗게 빚어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서로 옷을 입힌 다음 160도의 식용유에 노릇하게 튀겨준다.
6. 케찹이나 머스타드소스와 함께 곁들인다.
7. 완성.



* 닭고기 미역 난자완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 닭가슴살 1쪽, 자른 미역 1큰술, 양파 1/2개, 당근 1/8개, 피망 1/2개, 목이버섯 2장, 달걀흰자 2TS, 소금, 후추 녹말가루 식용유 약간
난자완스소스 - 간장1TS, 굴소스 1TS, 녹말가루 1ts, 물 1/2컵, 소금후추 참기름 약간.

만드는법

1. 미역은 찬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린 다음 깨끗이 씻어 굵직하게 썬다.
2. 닭가슴살과 양파, 당근은 굵직하게 썰어 미역, 달걀흰자, 소금, 후추, 녹말가루와 함께 믹서기에 넣어 곱게 간다.
3. 2를 한입크기로 동글하게 빚어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노릇하게 굽는다.
4. 피망, 양파, 목이버섯은 한입크기로 썬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4의 채소를 볶다가 난자완스소스를 넣고 농도를 맞춰 끓인 뒤 3을 넣어 버무려준다.
6. 완성.



* 모둠스키야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료 : 소고기안심(샤브샤브)80g, 배춧잎 2장, 어묵 1/2장, 두부 1/4모, 당근 1.8개, 양파 1/4개, 팽이버섯 1/4봉지, 느타리버섯 50g,  달걀노른자 1개, 식용유 약간
스키야키소스 - 다시마육수1/3컵, 간장 1TS, 설탕  2ts, 청주 1ts

만드는법
1. 두부와 어묵은 한입 크기로 썰거나 모양틀로 찍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배추와 당근, 양파도 항입 크기로 썰거나 모양틀로 찍는다.
3. 팽이버섯과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적당히 나눈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스키야키소스를 만든다.
5. 전골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를 노릇하게 굽다가 불을 줄인 다음 준비한 채소와 스키야키소스를 넣고 볶으면서 다걀노른자를 살짝 묻혀 먹는다.
6. 완성 (기호에 맞는 만두, 떡, 우동, 소면 등을 추가하여 먹어도 맛있답니다.)

* 출처 : 베스트 베이비




오늘은 고기만 먹는 아이 vs 고기를 안먹는 아이들의 식습관을 고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아이들은 새로운음식에 적응하는 기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처음에는 잘 먹는 식감으로 잘게 다지거나 갈아서 먹이시면서 아이가 음식 맛에 익숙해 지면 천천히 음식의 식감을 살려서 조리하는 방법으로 천천히 진전시키는것이 좋답니다. 오늘은 우리아이를 위한 간식을 한번 고민해 보는것은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