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Illbaby/감기

인플루엔자 FAQ

 

1. 인플루엔자는 무슨 병입니까?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며 호흡기를 통하여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갑자기 고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인후통, 기침, 가래, 콧물 등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건강한 사람은 수일간 증상을 보인 후 회복되지만 만성폐질환자, 심장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여 사망할 수도 있는 질환입니다.

2.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열감(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후통, 코막힘 및 근육통 등이 흔한 증상입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인과는 달리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3.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까?

인플루엔자는 세균성 폐렴, 탈수 등과 같은 합병증을 발생할 수 있고, 울혈성 심부전증이나 천식, 당뇨 등 기존에 앓고 있던 만성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어린이는 부비동염(축농증)과 중이염 등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노인이나 만성질환자는 중대한 합병증 발생위험이 크기 때문에 만성질환자의 경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얼마 만에 증상이 나타나며, 얼마동안 전염력을 가지고 있나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1-4일(평균 2일)정도 지나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서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3-7일 동안 전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1주일 이상 전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5. 감기에 자주 걸리는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맞으면 감기가 예방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흔히 인플루엔자라고 불리기 때문에 감기와 같은 병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동일한 급성 호흡기 감염증이라 하더라도 인플루엔자와 감기는 다른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만으로 인플루엔자와 다른 호흡기 감염증을 구분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며, 정확한 진단은 증상발생 후 처음 2-3일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감기는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병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보통 2-5일 만에 합병증 없이 회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감기는 콧물, 기침, 가래, 인후통 등이 주 증상이고, 인플루엔자와는 달리 증상이 가볍고 발열, 근육통, 오한 등의 전신증상은 아주 드물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증이며, 독감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므로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감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6.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때문에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도 있나요?

주사용 인플루엔자 백신은 사백신으로 이 때 사용되는 바이러스는 죽이거나 약화시킨 바이러스로 질병을 일으킬 능력이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도입된 비강 내 분무하는 형태의 백신은 생백신으로 질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부, 면역저하자, 만성질환자 등에게는 분무용 생백신이 아닌 주사용 사백신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7.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건강한 젊은 사람에서는 약 70-90%의 예방효과가 있으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서는 효과가 약간 떨어집니다. 그러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자들의 입원을 줄이고 인플루엔자로 인한 사망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예방접종 받는 것이 좋습니다.

8.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매년 맞아야 하나요?

그렇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계속적인 항원변이를 통하여 아형이 변하기 때문에 매년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적합한 백신이 개발됩니다. 따라서 우선접종 권장대상자인 경우는 매년 접종 받는 것이 좋습니다.

9. 유행시기에는 모든 사람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맞아야 하나요?

인플루엔자에 걸렸을 때에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거나 사망의 위험이 있는 노인, 면역저하자, 만성 심폐질환자, 임신부, 영유아 등과 이러한 고위험 환자에게 인플루엔자를 전염시킬 수 있는 보건의료 종사자 및 고위험군의 가족은 우선접종 권장대상자로서 우선적으로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다만, 인플루엔자 우선접종 권장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접종희망자는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접종받으실 수 있습니다.

10.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언제 맞아야 하나요?

우리나라의 경우, 인플루엔자는 주로 12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유행합니다. 따라서 통상적으로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 이전인 10〜12월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위험군은 인플루엔자 유행이 일단 시작되었다 하더라도 예방접종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 ‘10-’11절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시기는 9〜12월입니다.

11. 임신부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아도 괜찮은가요?

임신부는 일반인에 비해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 위험성이 더 크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임신 시기에 상관없이 인플루엔자 사백신은 안전하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강 내 분무하는 생백신은 임신부의 경우 접종 금기군에 해당하니 반드시 주사용 사백신으로 접종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이 글은 질병관리본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FAQ'에서 발췌한 글입니다.